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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터 투자와 스마트 베타
기존의 투자방식은 active, passive 전략 중 선택하는 문제였다.. Passive 전략은 S&P500 이나 KOSPI200과 같은 안전 자산에 투자하는 방법이다. 그 외에도 지수보다 좋은 성과를 내기보다는 지수만큼만 전략을 내는 방법을 패시브 전략으로 생각하면 될 것이다. 반면, Active 전략은 지수보다 더 나은 실적을 만드는 데 집중한다. 액티브 전략은 비용이 많이 들고 일관성이 떨어지지만, 확실히 뛰어난 수익률을 기록해왔다.
액티브와 패시브 전략을 뛰어넘는 '세 번째 투자전략'은 'indexation 물가연동/인덱세이션'라고 불리는 데 액티브 투자로서 벌어들인 수익 중 일부를 지수(S&P 500)에 비례해 수익을 얻는 전략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쉽게 말하자면 지수연동 액티브전략.. 정도?
What it does is what some people called the indexation of a portion of active management. So what he means by the term indexation is that you take that portion of the value that an active manager brings.
경제학의 인덱세이션 개념? :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779443&cid=42085&categoryId=42085
수익 중 일부를 여러 개의 규칙화시키거나 하나의 지수(index)로 바꿔서 표현할 수 있고, 이렇게 만들어진 다양한 지수를 이용해 많은 금융 기업들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형태의 지수 상품을 개발할 수 있었다. 즉, 투자에 있어 'Indexation'이란 액티브 전략과 같은 위험 포트폴리오를 추종하는 '지수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Indicization'이라 이 강의에서는 부른다.
세 번째 방법인 지수화(Indexation, Indicization)은 액티브 전략과 패시브 전략의 중간에 위치하며 단순히 가중평균인덱스(S&P500)가 아니라는 점에서 액티브 전략임과 동시에 그러나 ruled-based된 (규칙에 근거한 것)이라는 점에서 패시브전략이라 볼 수 있다. 즉, 기존의 액티브한 펀드매니저로부터 얻을 수 있었던 성과에 비해 패시브한 투자의 장점을 갖춘 투자 방식을 제공하는 전략이라 볼 수 있다. 이제 이 세번째 전략이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만드는 이론에 대해 소개한다.
정리 : Indicization은 기존 액티브 전략을 몇 가지 규칙 하에(패시브) 하나의 지수(index)로 만들어 액티브 전략의 수익에 비례하는 일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전략이다. 쉽게 말하면 기존 액티브 전략을 추종하는 지수에 투자한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indicization : The creation of new indices that attempt to capture some of the excess returns previously associated with active management
Index | Low Cost Active? | Active |
Beta | Factor Exposure | Selection and Timing skill |
Passive | Factor investing | Active |
Low cost, Index-like | premium priced |
Factor Investor's view : 투자자의 시각 + 자산배분자의 시각으로
"이것은 정말 무엇이냐, 저렴한 방법으로 얻을 수 있는가?",
"내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을 이끄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내가 분명히 지불하고 있는 이 모든 비용이 정말 필요한가?"
Factor에 들어있는 이 포트폴리오의 원동력이 무엇인지, 수익 원천(factor)은 무엇인지, 그리고 수익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키포인트며, 이 섹션 전체의 주제라 말할 수 있다. 쉽게 말해 factor라는 수익원천은 일종의 영양소와 같이 생각 하면 이해하기 편할 것이다. 그래서 투자 포트폴리오를 짤 때 이 포트폴리오에 있어 어떤 영양소가 가장 중요한 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한데, 각 영양소 (factor)들은 포트폴리오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이처럼 Factor는 근본적인 포트폴리오 원동력인지 나타내며 자산의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의 일종이다.
Factor가 상승할 때 factor에 노출된 모든 주식에 영향을 미친다. 중요한 것은 이 factor에 포트폴리오를 노출시키면, 이 포트폴리오가 이 외부 팩터에 노출되면 보상이 (혹은 손실이) 발생한다. 이렇게 요인과 관련된 위험한 프리미엄을 "Factor Premium"이라고 한다.
Factor 프리미엄: 팩터에 자신을 노출시킨 경우 얻을 수 있는 초과 수익률
Factor의 종류
1. 매크로 팩터 : 경기성장 및 인플레이션과 관련된 팩터. 거시적 투자를 지향한다면 포트폴리오를 이 팩터에 노출시켜라.
보통 경기와 크게 관련이 있는 주식들이 매크로 팩터가 오르면 오르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요인으로는 산업 성장이 있는데 산업생산이 증가하면 관련 종목에 영향을 줄 것이다. 그러나 투자 비용이 그리 저렴하지만은 않다는 단점이 있다.
2. 통계적 팩터 (암묵적 요인) : 통계적으로 주가와 유사하게 움직이는 팩터.
데이터 상으로 분석해봤을 때, 주가의 움직임과 팩터의 움직임에 유사성이 있는 경우. 그러나 정확히 어떤 요인 때문에 이 주식들이 비슷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거래하기 쉽지 않다. 우리가 배우고 있는 factor 투자에서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팩터다.
3. 내재 팩터, 스타일 팩터 : 가치주, 성장주 & 모멘텀 & 저변동성
Factor Investing은 주식에 내재된 요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내재 팩터의 예시로, 일반적으로 가치주와 성장주 간의 수익 성과 관계에서 가치주가 성장주를 능가하는 경향이 있다. 이와 비슷한 예로 모멘텀 팩터 투자 전략이 있다. 대개 모멘텀에 의하면 최근 상승하는 모멘텀을 가진 종목이 최근 하락하는 경향을 보이는 종목보다 수익 성과가 좋다. 이러한 팩터들은 주식에 내재된 팩터들의 예이므로, 그 요소에 대한 노출도가 높은 주식들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 가치와 같은 팩터와 관련된 팩터 프리미엄(factor premium)이 있다면 성장 포트폴리오를 능가하는 가치지향 포트폴리오를 구축할 수 있다.
+ 포트폴리오의 수익은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팩터에 의해 (정말 일부 팩터에 의해) 좌우된다.
# 팩터 포트폴리오의 예시 CAPM, Fama-French
# 팩터 벤치마크, 스타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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